콜레스테롤이 우리 몸의 위험인자일까?
콜레스테롤이라고 하면 우리는 막연하게 우리몸을 망가뜨리는 나쁜 기름이라고 생각한다. 과연 그 생각이 맞을까? 그렇게 나쁜 것을 우리 몸은 왜 만들어 내는 것일까? 오늘은 우리 몸의 중요한 필요성분인 콜레스테롤에 대해 알아봅시다.
콜레스테롤의 생성 장소 및 역할
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의 간에서 대부분 생성되며, 소량은 섭취하는 음식에서 얻어집니다. 체내에서 필요한 콜레스테롤의 약 75%는 간에서 생성되며, 나머지 25%는 음식을 통해 섭취됩니다. 콜레스테롤은 **지질(지방)**의 한 종류로, 체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
콜레스테롤의 주요 역할:
- 세포막 구성: 콜레스테롤은 모든 세포의 세포막을 구성하는 필수 성분입니다. 세포막의 안정성과 유연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
- 호르몬 생성: 콜레스테롤은 스테로이드 호르몬(예: 에스트로겐, 테스토스테론, 코르티솔)을 만드는 재료로 사용됩니다.
- 담즙산 생산: 콜레스테롤은 간에서 담즙산으로 변환되어 소장에서 지방을 소화하고 흡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
- 비타민 D 합성: 피부에서 자외선에 의해 콜레스테롤이 변환되어 비타민 D를 합성하는 데 필요합니다.
콜레스테롤이 필요한 이유
콜레스테롤은 신체의 여러 필수 기능을 지원하는 중요한 물질입니다. 세포막의 안정성을 유지하고, 호르몬과 비타민 D, 담즙산 등의 합성에 사용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없이는 정상적인 신체 기능이 유지될 수 없습니다. 적정량의 콜레스테롤은 신체가 제대로 작동하는 데 필수적입니다.
콜레스테롤이 높아지는 이유
콜레스테롤이 높아지는 주된 원인은 유전적 요인과 생활습관에 있습니다.
유전적 요인: 가족 중에 고콜레스테롤 혈증이 있는 경우, 유전적으로 간에서 콜레스테롤을 많이 생성하거나 콜레스테롤을 제대로 제거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. 이를 가족성 고콜레스테롤혈증이라고 부릅니다.
음식 섭취:
- 포화지방이 많은 음식을 많이 섭취할 경우(붉은 고기, 버터, 치즈 등), LDL(저밀도 지질단백질, 나쁜 콜레스테롤) 수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.
- 트랜스 지방이 포함된 가공식품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악화시키는 주요 원인입니다.
운동 부족: 운동 부족은 LDL을 높이고 **HDL(고밀도 지질단백질, 좋은 콜레스테롤)**을 낮출 수 있습니다. HDL은 혈관 내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, 운동 부족은 혈관 건강에 악영향을 미칩니다.
흡연 및 음주: 흡연은 HDL 콜레스테롤을 낮추고,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. 또한, 과도한 음주는 중성지방 수치를 높여 혈중 콜레스테롤 균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비만 및 과체중: 비만은 대사 장애를 유발하여 콜레스테롤 대사에도 악영향을 줍니다. 특히, 내장지방이 많을 경우, 콜레스테롤 수치가 쉽게 상승합니다.
나이와 성별: 나이가 들수록 신체의 대사 기능이 떨어지면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. 특히 여성은 폐경 이후 콜레스테롤 수치가 더 많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
요약
콜레스테롤은 신체의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. 그러나 우리가 생활속에서 음식조절, 운동부족, 노화를 통하여 조절을 하지 못하게 되어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. 필수적이지만, 너무 많으면 혈관 벽에 쌓여 동맥경화를 유발할 수 있고,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는 주요 원인은 유전적 요인과 함께 포화지방 섭취, 운동 부족, 흡연 등의 생활습관에 있습니다.
그러므로 콜레스테롤을 너무 미워하지 말고 생활속 관리를 통하여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도록 스스로가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.